요티의 꿈 크리스 따라잡기
 
작성일 : 11-06-24 10:46
요트 바닥 관리 요령
글쓴이 : chris
주소 : http://boatrang.com/gnu/cruising/30
조회 : 12,971  

안녕하세요..
올해 초 미국 출장이 계획보다 길어졌습니다. 그리고 이제 국제적으로도 공인된 경기 국제 보트쇼를 성황리에 마치고 크리스가 오랜만에 인사드리게 되네요
정말 많이 변하고 있는 전곡항이지요? 마리나에 정박된 보트 요트들이 해마다 늘어나고 커지고 있습니다..
그렇게 자신의 분신처럼 아끼고 사랑해 주고 있는 요트들이 늘어가고 있는 만큼 관리가 철저해야겠지요.
오늘은 여러분의 사랑스러운 요트의 보이지 않는 부분의 관리법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바로 보트의 바닥부분입니다. 닥에 계류를 해 놓으면 우리 눈에 뜨이지 않아 자칫 잊어버리곤 하는 곳이지요.
바닷물과 직접 닿고 있으면서 요트의 나머지 부분을 모두 지켜주고 있는 곳. 매우 중요한 부분이지만 자칫 관리의 중요도를 잊곤 하게 하는 그 hull의 bottom 입니다.



바닥 페인트 칠하기 기본
------------------------------
안티파울링 페인트(Antifouling Paint)로 당신의 요트 바닥을 보호해 주는 일은 비용도 많이 들고 시간도 투자해야 하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이 들인 비용과 시간과 노동을 가치 있게 하려면 알맞은 페인트를 골라 바르게 칠 해 주는 것이 당연하겠지요. 요트 바닥용 페인트를 보면 너무나 다양해서 어떤 것을 골라야 할지 당혹스럽기까지 한 것이 사실입니다. 이럴 땐 몇몇 고려 사항들을 살펴보며 페인트를 고르는 일이 필수일 것입니다.


이런 고려사항들 가운데 가장 으뜸은 본인의 요트를 얼마나 자주 사용하는가 입니다. 규칙적으로 요트를 자주 사용하는 선주분께서는 부드럽고 떨어져 나가는 페인트를 사용하시는 것이 이익입니다. 이 페인트는 사용하면서 계속 닳아 없어지며 새로운 보호막을 드러내줍니다. 새워놓을 때가 더 많은 경우에는 하드페인트를 선택 하시는 게 좋은데요, 이 페인트는 계속 된 사용으로 닳아 없어지지 않고 살충제를 스며 나오게 하는 페인트입니다. 참, 어떤 페인트는 요트를 물 밖에서 한동안 보관하게 되면 효과가 없어지는 페인트도 있답니다.

다음은 당신의 요트가 머무르는 지역의 오염 정도를 고려해 봐야 합니다. 육지 쪽에 농업용지가 많아서 과도한 영양이 물로 유입된다거나 물이 따뜻한 지역인 경우 풀이나 조류형성 수준이 높기 때문에 산화제일철과 살충제의 농도가 짙은 페인트를 골라야 합니다. 선택하기 전에 전문가나 그 지역 선주님들의 팁을 참고해 보는 것도 좋겠죠?



기존에 페인트가 칠해져 있는 요트를 구입해서 다시 칠할 필요가 있을 때는 어떤 브렌드나 어떤 타입의 페인트가 칠해져 있는지 알아내 그것의 특성을 잘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형태의 페인트는 다른 것과 병행해 칠해졌을 때 안 맞는 경우가 어쩌다 있다고 하네요.
페인트를 다시 칠할 필요가 있을 때 결과적으로 기존에 있던 페인트를 벗겨내야만 합니다. 계속 닳아 없어지는 페인트를 사용해 코팅을 해 놓은 요트라도 벗겨낼 필요가 있습니다. 전체 헐 바닥이 같은 비율로 닳아 없어지는 게 아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벗겨낼 필요가 확실히 느껴지는 결정적 증거는 어떤 것일까요? 바닥을 문지르고 긁어 봤을 때 두꺼운 페인트 딱지가 일어날 때 입니다. 이것은 그 위에 덧칠했을 때 충분한 무게를 견딜 점성이 아주 부족하다는 의미이니까요. 그리고 보트 운영을 해 보면 잘 나가지 않는다는 느낌이 오거나 연비가 좋지 않구나 하는 때엔 헐을 벗겨내고 다시 칠해줄 시기가 왔다는 신호입니다. 바닥 페인트를 벗겨내는 일은 사실 환경적에건 인체에건 상당히 해가 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최대한으로 분진을 잘 관리하며 일을 진행하는 것은 기본적인 양심이고 본인과 함께 일하는 사람들을 위해 효과가 뛰어난 마스크를 착용해 주는 쌘스도 잊지 말아야 할 부분입니다.



바닥에 페인트를 칠할 때 선주님들이 하는 가장 흔한 실수 두 가지는 반드시 피하셔야 후회 없습니다.
그 첫째로는 충분한 페인트를 사용하지 않는 실수입니다. 많은 선주님들이 페인트를 펴 바르려고 노력하다 보니, 예를 들어 헐 전체를 칠하는데 8갈론이 필요한데 4갈론으로 마무리 지으려 합니다. 특히 계속 사용하게 되면 닳아 엷어지는 페인트를 칠한 배는 이 보호막의 수명이 칠 해놓은 페인트의 양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시는 거죠.

두 번째 실수는 제조사의 지시사항을 철저히 따르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특히 많은 선주님들은 한 번 칠 해주고 다음 덫 칠을 할 때 충분히 마를 시간을 두고 덫 칠 해야 한다는 충고를 지키지 않습니다. 만일 첫 번째 칠이 완전히 마르기도 전에 다음 칠을 한다면 두 번째 칠한 페인트가 먼저 마르게 되고 안에 칠한 페인트가 서서히 마르면서 수축하게 되니 자연 금이 생기고 매끈한 칠이 되지 않습니다. 결과는 고르지 않은 보호막이 형성되며 효과가 확 줄어들게 되는 거죠.


페인트는 인체에 당연 해롭습니다. 여기에 살충제나 곰팡이 제거제가 함께 들어가 안티파울링 페인트를 효과적으로 만들게 하는데요 이것은 아주 해로운 물질입니다.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주의 사항을 숙지 하시고 될 수 있는 한 전문가의 조언을 받아 안전하게 그리고 환경적으로 배려하는 마음 잊지 마시고 사용하셔서 멋진 항해 하시길 바랍니다.


숙제하는 기분으로 다음 컨텐츠는 청소요령에 대해서 팁을 모아보겠습니다

시즌이 도래했지만 바빠서 출항을 꿈꾸기만 하는 크리스 드림.

 
 

게시물 20건
내가 원하는 보트, 그녀가 꿈꾸는 요트
chris       조회 : 11028
동면중인 당신의 보트...(봄맞이 기본 준비 1.)
chris       조회 : 11215
보트 청소 요령
chris       조회 : 12616
요트 바닥 관리 요령
chris       조회 : 12972
워터라인의 혹한탈출
chris       조회 : 11845
보트 사랑법
chris       조회 : 16015
보트의 파수꾼들- 스페어 배터리
chris       조회 : 11937
출항이냐 아니냐 그것이 문제로다!!!
chris       조회 : 11325
환상의 크루징을 위하여- 시즌을 대비한 준비사항
chris       조회 : 12322
마리나에서 겨울나기
chris       조회 : 15439
베테랑 K선장이 마리나 에서 물에 빠지던 날
chris       조회 : 13558
장거리 항해시의 구급대처 장비
chris       조회 : 12956
내 배에 맞는 최고의 스피드는 얼마나 될까??!!
chris       조회 : 11673
먼 바다에서 정지했을 때 대처방법!!
chris       조회 : 12029
크리스따라 해무탈출~!!
chris       조회 : 10612
뉴포트비치를 꿈꾸며...
chris       조회 : 11293
 1  2  
경기도 화성시 전곡항로 5 전곡항마리나클럽하우스 Tel : 031-355-3543
5, Jeongokhang-ro, Hwaseong-si, Gyeonggi-do, Korea
418,European Ln Fort Pierce FL 34982
257 Straight st. Paterson, NJ 07501
advisor call 1-772-380-4776 , 010-9222-7777
사업자등록번호 : 119-13-85147